팀 하포드의 경제학 팟캐스트

  • 원제 : 50 Things That Made The Modern Economy
  • 저자 : 팀 하포드
  • 옮김 : 박세연
  • 출판사 : 세종서적
  • 출간일 : 2018-03-28
  • 북누리 포인트
    • 할인율 : 10%
    • 적립율 : 5%
    미니 리뷰 : 0
    3.5
정가

17,000원

할인가

15,300

원 (10% 할인)
개수   
적립금 사용
제본 정보
양장본412 쪽
ISBN
9788984076938
면도기, 철조망에서 바코드, 조세 천국까지
일상 속 작은 것들은
어떻게 세계경제를 움직이는가

화제의 BBC 방송을 책으로 만나다!
세계적 밀리언셀러 《경제학 콘서트》의 뒤를 이을 신작!


★ 아마존 올해의 경영서
★〈파이낸셜 타임스〉 올해의 책
★〈타임스〉 세계 10대 팟캐스트
★〈선데이 타임스〉 베스트셀러
★《블룸버그 비즈니스 위크》 올해의 책
평범한 일상에 기적을 불러온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난다!
오늘도 알람시계 소리에 눈을 뜬다. 면도기로 면도를 한 뒤 냉장고에서 꺼낸 즉석 죽을 전자레인지에 돌려 간단히 아침을 먹고 출근길에 나선다. 회사로 이동하는 지하철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아침 신문을 읽고 구글로 새로 나온 전기자동차의 성능을 비교 검색한다. 회사에 도착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9층으로 올라와 바코드가 인쇄된 직원카드를 대고 출입문을 연다. 컴퓨터를 켜고 부팅이 될 동안 휴게실에 비치된 커피머신에서 캡슐 커피를 내려 자리로 돌아온다. 이제 이메일을 열어 경영 컨설팅 부서에서 보낸 해외 시장조사 보고서를 읽는다…….
평범한 회사원 A씨의 아침 일상이다.
별다를 것 없어 보이는 이러한 아침 풍경에는 오늘날 우리의 일상을 가능케 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발명품’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시계와 면도기, 냉장고와 냉동식품, 지하철과 엘리베이터, 스마트폰과 구글 검색 서비스, 바코드, 경영 컨설팅, 시장조사…… 이것들은 모두 우리 일상에 변화를 가져왔고, 현대 경제 시스템을 이루는 데 기여했다. 과연 이 많은 것들은 어떻게 만들어졌고, 무엇을 가능케 했으며,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30개국에서 번역되어 150만 부 넘게 팔린 밀리언셀러 《경제학 콘서트》의 저자 팀 하포드는 《팀 하포드의 경제학 팟캐스트》에서 ‘경제학’이라는 딱딱한 학문에서 뜻밖의 재미를 찾아내는 탁월한 능력을 다시 한 번 발휘한다. 그는 일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사물에서 경제 원리를 찾아내고, 여기에 깃든 역사적 의미와 경제 지식을 전달한다. 그러나 단순히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주목받지 못하는 발명품, 너무 친숙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이해하지 못했던 혁신들을 흥미롭고 매력적인 이야기로 풀어놓는 데 그치지 않는다. 각각의 50가지 발명 이야기를 과거에서 현재, 주변에서 세계로 확대하면서 세계경제라는 거대한 경제의 윤곽을 보여준다. 세계경제는 우리에게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 세계 75억 인구를 연결시킨다. 그 덕분에 수백만 명은 상상하기 힘든 사치를 누리는 반면, 수억의 인구는 빈곤에 허덕인다. 누구도 이러한 상황을 통제하지 못할 뿐 아니라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도 없다.
팀 하포드는 쟁기에서 이케아 책장, 유한회사,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우리의 삶을 얼마나 크게 바꾸어놓았고, 세계경제 속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바코드는 어떻게 소규모 매장에 피해를 끼쳤는지, 축음기는 어떻게 부의 불평등을 유발했는지, 철조망은 미국 사회를 어떻게 형성했는지, 컨테이너는 어떻게 생활용품의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는지 등 다양한 사례 속에 숨겨진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경제학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놓는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현재 우리가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을 어떻게 영위할 수 있으며,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경제적・사회적 불평등에 맞서기 위해 어디로 나아갈 것인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차례

1. 쟁기

들어가며

I │ 승자와 패자
2 축음기
3 철조망
4 판매자 피드백
5 구글 검색
6 여권
7 로봇
8 복지국가

II │ 삶의 방식을 바꾸는 혁신
9 분유
10 냉동식품
11 피임약
12 비디오게임
13 시장조사
14 에어컨
15 백화점

III │ 새로운 시스템의 발명
16 전기 발전기
17 컨테이…
지은이 팀 하포드 경제학자이자 세계적인 경제전문지 〈파이낸셜 타임스〉의 가장 인기 있는 수석 칼럼니스트이자 30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어 150만 부 넘게 팔린 밀리언셀러 《경제학 콘서트》의 저자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런던정치경제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등에서 경제학을 강의했다. 세계은행과 왕립경제학회 위원회에서 활동했으며, 현재 왕립통계학회의 명예 회원이자 옥스퍼드 너필드 칼리지 객원 연구원으로 있다. 2014년 올해의 경제해설자상, 2015년 비즈니스 경제학자협회상을 받았다. 재능 있는 경제 저널리스트들에게 수여하는 바스티아상은 2006년과 2016년에 걸쳐 두 번 수상했다. 팀 하포드의 BBC 라디오4 방송 〈More or Less〉는 영국 왕립통계학회가 주관하는 우수 저널리즘에 5년 동안 선정되었으며, 〈타임스〉…
풍요와 빈곤, 발전과 불평등이 얽히고설킨 세계경제의 흐름을 읽는다!
팀 하포드는 여러 아이디어와 인물, 도구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경제적 변화의 큰 그림을 그린다. 많은 인기를 끌었던 BBC 라디오 방송이자 팟캐스트인 〈현대 경제를 만든 50가지(50 Things That Made the Modern Economy)〉에서 시작된 이 책에서 그는 우리가 일하고, 놀고, 살아가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놓은 발명들을 살펴본다. 각각의 발명 속에 담긴 주목할 만한 이야기를 되짚어보고, 또한 발명으로부터 성공과 좌절을 겪은 인물들의 삶을 조망한다. 그가 뽑은 50가지 목록은 쟁기처럼 단순한 발명에서 시계처럼 정교한 것까지, 철조망처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에서 인덱스펀드처럼 추상적인 개념까지, 아이폰처럼 엄청난 수익을 창출한 것에서 디젤 엔진처럼 상업적인 실패를 맞이한 것…

베스트 3 미니리뷰

0.0 평점
0
0
0
0
0

미니리뷰 작성

  1. 작성된 미니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