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가지 주제로 엮은 고등학교 소설 읽기: 고등 첫째 권 - 아홉 가지 주제로 엮은 고등학교 소설 읽기 2

  • 저자 : 전국국어교사모임
  • 출판사 : 해냄에듀
  • 출간일 : 2019-11-01
  • 북누리 포인트
    • 할인율 : 10%
    • 적립율 : 5%
    미니 리뷰 : 0
    3.5
정가

12,500원

할인가

11,250

원 (10% 할인)
개수   
적립금 사용
제본 정보
반양장본230 쪽
ISBN
978896446172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현재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국어 교과서는 모두 11종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배우는 교과서에 대한 학업 부담 때문에 11종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들을 모두 찾아보기 어려우며, 전체 소설을 읽고 싶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더구나 교과서에 실려 있는 소설은 지면 제한 등의 문제로 작품 한 편이 온전하게 실려 있지 않아 학생들의 흥미를 반감시키곤 하였다.

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엮은 책이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전체 소설을 분석하여 노동, 소외, 자연, 전쟁, 공존, 가족, 자본과 욕망, 다문화, 미래라는 아홉 가지 주제를 추출하고 이에 해당하는 교과서 소설들을 골랐다. 그리고 이 주제에 걸맞은 최근의 흥미로운 소설들을 함께 배치하여 주제와 작품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하였다. 더불어 북한 교과서 등에 실린 작품들을 살펴보고 우리 정서에 맞는 소설을 골라 실었다.
노동, 먹고사는 일의 고단함
― 채만식, 「레디메이드 인생」
― 장강명, 「알바생 자르기」

소외, 무언가로부터 멀어진다는 것
― 이태준, 「달밤」
― 김중혁, 「엇박자 D

자연, 우리가 지켜야 할 아름다움
― 김원일, 「도요새에 관한 명상」
― 최련, 「바다를 푸르게 하라」(북한 작품)

전쟁, 인간의 고통과 상처
― 조위한 / 박희병·정길수 옮김, 「최척전」
― 최은영, 「씬짜오, 씬짜오」
1988년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모임’으로 시작하여 국어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해 애쓰는 국어 교사들의 연구·실천 모임입니다.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 삶을 가꾸는 국어교육을 꿈꾸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국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어교육 이론서와 수업 안내서를 기획하고 집필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11종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소설 엄선
국어교육에 가장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 단체인 전국국어교사모임이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1종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을 주제별로 분석하여 이 책에 담아내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소설 전체를 조망하면서 공부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주제별로 교과서 소설과 최근의 흥미로운 소설을 함께 실어 심화 읽기 가능
주제와 관계되는 교과서 수록 소설뿐만 아니라 교과서에 실리지는 않았지만 파격적이거나 흥미로운 최근의 소설을 함께 소개하여 보다 폭넓은 소설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이는 한쪽으로 치우치기 쉬운 학생들의 독서 양상을 균형 잡게 하는 것은 물론 깊이 있는 독서 경험으로 이끌 수 있다.

온전한 읽기 능력 기르기
교과서에 실리…

베스트 3 미니리뷰

0.0 평점
0
0
0
0
0

미니리뷰 작성

  1. 작성된 미니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