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물리학 이야기

물리학자가 보는 일상의 과학 원리

  • 저자 : 요코가와 준
  • 옮김 : 정미애
  • 출판사 : 청어람e
  • 출간일 : 2018-03-23
  • 북누리 포인트
    • 할인율 : 10%
    • 적립율 : 5%
    미니 리뷰 : 0
    3.5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원 (10% 할인)
개수   
적립금 사용
제본 정보
양장본232 쪽
ISBN
9791158710644
‘딱딱하고 어렵다’는 수식어로 대표되는 학문 물리학. 온갖 복잡한 수식과 법칙으로 배웠던 교과서 속 물리학은 으레 우리의 일상과는 머나먼 학문으로 치부되었다. 하지만 아침에 눈을 떠 잠들기 전까지 일상 곳곳에 물리 법칙이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물리에 대한 편견이 조금은 사그라지지 않을까?

아침밥을 지어준 전기밥솥에, 몸무게를 잰 체중계에, 등굣길에 이용한 교통카드에, 휴대폰 속 플래시 메모리에, 버스를 멈추는 브레이크에, 붉은빛으로 물드는 석양에, 거실을 밝히는 형광등에, 휴대폰 무선충전기에…… 이렇듯 물리 법칙은 우리의 일상 속 켜켜이 자리 잡고선 알게 모르게 당신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일궈주고 있다. 이 책은 평소 한번쯤 이건 왜 이럴까 하는 궁금증으로 다가왔을 법한 일상 속 현상들을 물리학자의 시선으로 명쾌하게 답해준다.
들어가며 세상을 보는 눈을 달라지게 하는 물리학의 세계

PART 1 의외의 장소에 존재하는 물리 법칙
01 빛의 간섭 ▶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장치
02 지레의 원리 ▶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만들어내다
03 마찰 대전 ▶ 정전기는 왜 생길까?
04 훅의 법칙 ▶ 무게를 길이로 변환하는 똑똑한 장치
05 관성의 …
저자 : 요코가와 준 1974년 히로시마현 출생. 교토대학교 이학부 졸업 후 동(同) 대학원 이학연구과 박사과정(X-선 천문학 전공)을 수료하고, 2008년 홋카이도대학교 CoSTEP(과학기술 커뮤니케이터 육성 프로그램) A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콤타스 진학세미나 히로시마현 구레역 지점 원장으로 재직하면서 과학이 스며든 생활 곳곳의 현상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기상 예보관으로도 활약 중이다. 중국 신문사 《츄피 어린이신문》에 칼럼 ‘재미있는 요리’를 창간호부터 6년 넘게 기고하고 있으며, 블로그 ‘과학의 시간 (http://d.hatena.ne.jp/inyoko/)’에서 일상 속 과학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쉽고 재미있는 물리』 『기상 원리 배우기』 등이 있다. 역자 : 정미애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를 졸업하고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 근무하…
물리학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우리의 일상 속 물리학 들여다보기
물리학이라고 하면 다들 막연히 어렵고 복잡한 학문이라고 치부하기 십상입니다. 만유인력의 법칙, 양자역학 같은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았던 과학 용어들을 떠올리며 생활과는 거리가 먼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물리는 결코 교과서 속에 갇혀 있는 학문이 아닙니다. 지금 주변을 찬찬히 둘러보면 일상의 풍경을 촘촘하게 메우고 있는 물리 현상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전차의 바퀴나 자동문을 움직이는 전동기, 지나가는 구급차 사이렌 소리의 변화, 창 너머로 보이는 푸른 하늘과 저녁놀, IC 카드로 하는 결제, USB 메모리에 사용되는 양자역학의 원리 등등 생활 곳곳에서 물리학을 응용한 현상들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보는 눈을 달라지게 하는
물리의 세계…

베스트 3 미니리뷰

0.0 평점
0
0
0
0
0

미니리뷰 작성

  1. 작성된 미니리뷰가 없습니다.